교육전략
교육차별화 전략
- 교육차별화는 흥미유발형 자기주도형(Self-directed) 교육, 출구맞춤형(Target-focused) 교육, 실무중심형(Action-based) 교육 등 STA전략에 입각하여 추진함
- 흥미유발 자기주도형 교육 전략 - 학습자 공감형 교육과정 개발과 학생 개인의 긍정강점을 발굴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학과 풍토를 조성하고, 교육교재 및 교수법의 다양한 실험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함
- 출구형 맞춤형 교육 전략 - 전공트랙별 인재상의 필요역량 기준을 명확히 하여 학생 개인의 선호 출구유형에 맞는 교육이 수행되도록 함
- 실무중심형 교육 전략 - 이론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산업체 수요조사 및 현업 요구역량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채용 후에 별도의 재교육 없이 현업 적응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함
자기주도적 학습문화 조성
- 블랜디드 가상강좌 개설
- [배경] 자기주도형 학습역량 육성 및 경력개발계획에 학습선텍권에 대한 요구 증가
- [필요] 수업시간표 및 학습활동의 시간조정의 자율성 제고, 계약학과/후진학 활성화
- [방법] 가상수업과 면대면 수업이 혼용된 블랜디드 가상강좌 개설․운영
- 교과목별 온라인 학습지원사이트 운영
- [배경] 수업 참고자료 및 수업보완 및 심화학습의 필요성
- [필요] 수업/학습자료 공유시간 절약, 자기주도형 학습문화 조성, 계약학과/후진학 활성화
- [방법] ①학과 교수별 블로그에 학습지원사이트 운영
②수업계획서 탑재시 강의노트 탑재 의무화(2015년부터)
- 교과목별 산업체 필요역량 실무내용 1/3 포함 의무화
- [배경] 전공교육의 현업적용도 의문, 전공교육 관련 직종 취업률 미흡
- [필요] 특성화 전공관련 취업 및 구직역량 강화, 취업연계형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
- [방법] ①산업체 관계자 초청 특강, ②교과목별 강의 컨텐츠 개발 및 공시
- 수업내용의 표준화
- [배경] 전임교수, 외래교수 등 교수형태에 따른 수업방법 및 내용의 편차
- [필요] 교육과정 개설취지에 맞게 수업의 표준화 필요
- [방법] ①교과목 책임교수가 수업계획서, 상세 수업요목, 평가 루브릭 작성
②외래교수 수업역량 관리기준 설정
③외래교수 교수법 학습워크샵 학기별 3회 개최(학기전, 중간고사, 기말고사후)
- 학생주도형 출구맞춤형 교육 위한 사업단 내 학생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재학기간 동안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미래 목표와 직업을 설계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짜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평생지도 교수제도를 도입․운영
- 학습자 흥미유발 자기주도형 학습 촉진을 위한 교안 개발 공통트랙 전공기초(경영학원론, 기업과 사회, 회계원론, 비즈니스 통번역 연습), 특화 전공트랙별 일반 개론 과목의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재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게임화, 스토리텔링, 동영상 및 스틸 이미지, 자기진단 테스트 등을 포함하는 교안의 프로토타입을 팀티칭 방식으로 개발․운영하여 점차 학과 개설 전과정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함
학과 주최 경진대회
재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문화 조성과 열정․패기․도전정신을 함양시켜주고자 교내 STAR사업의 일환으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경진대회를 개최한다.
- 경제기사 스크랩 및 학습수기 경진대회
- [목적] 경제기사 읽기의 친숙성을 심어줌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, 경영전략역량, 그리고 현장실무에 대한 학습 동기감을 갖도록 하여 학생들의 글로컬 전략역량 개발에 기여하고자 함.
- [내용] 매일 신문의 경제기사들 중에서 하루 1건의 기사를 골라 스크랩하고, 그 기사에 나오는 용어 및 유관개념들을 조사하고 해당 기사의 의미를 해석하는 학습일지의 평가 및 시상
- [시상] 대상(1명), 금상(3명), 은상(5명), 동상(10명) 등 수상자 선정 및 장학금 수여
- [시기] 매년 2회 시행(7월 초, 1월 중순)
- 전공지식 기반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경진대회
- [목적] 경제기사 읽기의 친숙성을 심어줌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, 경영전략역량, 그리고 현장실무에 대한 학습 동기감을 갖도록 하여 학생들의 글로컬 전략역량 개발에 기여하고자 함.고자 함.
- [내용] 매일 신문의 경제기사들 중에서 하루 1건의 기사를 골라 스크랩하고, 그 기사에 나오는 용어 및 유관개념들을 조사하고 해당 기사의 의미를 해석하는 학습일지의 평가 및 시상
- [시상] 대상(1명), 금상(3명), 은상(5명), 동상(10명) 등 수상자 선정 및 장학금 수여
- [시기] 매년 2회 시행(7월 초, 1월 중순)
학과 주최 경진대회 시행 시기를 안내하는 표 입니다. 전공영어 통번역 경진대회 (4월), 10월 대상(1명), 금상(3명), 은상(5명), 동상(10명) 등
수상자 선정 및 장학금 수여전공영어 프리젠테이션 경진대회 (5월), 9월 경영학 전공지식 경진대회 10월 창의적 발상기법 경진대회 9월, 12월 경영경제 관련 한문학 경진대회 (6월), 11월